테슬라 벤츠 인수 사실인가?
얼마 전에 <액셀 스프링거>의 CEO 되프너가 요번에 테슬라 시가 총액이 5678억 달러라고 이야기했다고 하죠?
지금은 그 이상 되는거 같은데 500조라고만 생각을 하면 그 금액이 가늠이 안되는데 우리나라 총예산이 513조라고 하니
우리나라 총예산이거나 그 이상 되겠네요 ㅎㅎㅎ 자동차 기업의 시가총액이 우리나라 예산이래요~ 기가막히네요 ㅋㅋ
암튼 되프너가 테슬라의 시가총액이 이렇게 성장을 하는데 지금 왠만한 자동차 회사와 큰 격차를 벌렸는데
기존 자동차 회사를 인수할 생각이 있는지에 대해 물은바 있었는데 일런머스크의 반응은 누군가 이야기를 하고 싶어 한다면 이야기를 나눠보겠다.
애매하죠? ㅋㅋ 역시 언변의 달인이지요~ 말썽부릴거 같은 대답은 교묘하게 피해 갑니다. ㅋㅋㅋ 배워야 해요~
근데 사실 일런머스크가 대답을 살짝 피해서 이야기는 했지만 잘 생각해보면 이건 불가능한 일은 아닐 거라 생각이 되는 겁니다.
이유는 테슬라의 시가총액이 워낙 높고 기존의 자동차회사 브랜드의 시가총액이 테슬라에 비해서 너무 낮은 게 지금 현실입니다.
테슬라가 5680억 기준으로 본다면 도요다가 2250억, 폭스바겐이 930억, 벤츠가 910억 아우디 700억 GM이 630억 등 이런 상황이니까요
테슬라의 10%면 GM을 인수할수 있는 거고요, 20%면 벤츠와 폭스바겐을 인수할 수 있는 금액이 나오는 겁니다.
이렇다 보니 일부에서는 테슬라가 기존 자동차 브랜드를 인수할 거다라는 설이 나오게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여기에 한 가지 더 힘을 보내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건 테슬라의 인테리어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인데 테슬라의 인테리어는 정말 심플의 극치를 달리죠~
내장재가 고급스럽다던지 이런 부분은 전혀 찾아보기가 힘이 듭니다.
더군다나 마감의 품질도 약간 안드로메다급이죠~ 차량의 금액이 저렴한 차량도 6000만 원이니 실제 저렴한 게 아니죠
이런 차량의 마감이 들쭉날쭉이다 보니 사람들이 소프드 웨어가 너무 좋다 보니 마감의 불만이 묻힌 거지 불만이 없는 건 아닌 거 같습니다.
이런 상황에 기존 자동차 브랜드를 인수하여 차량의 마감의 품질을 높이고, 인터레어의 고급진 내장재를 선택하여 출시한다면
테슬라의 브랜드 가치가 더 높아질 거 같다는 전망이죠~
그럼 이렇게 이야기가 나오는 기업 가운데 어느 브랜드 일 것인가?라는 물음에 그나마 벤츠가 가장 유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다른 브랜드, 도요타, BMW, 포르셰, 페라리, 혼다 등 모두 개인이 만든 회사이고 가족이 경영하는 회사입니다.
그러다 보니 이런 브랜드는 안 팔겠죠~ 근데 다임러(벤츠)는 그렇지 않습니다.
벤츠는 중국 지리사가 가지고 있는 지분이 9%가 넘는다고 할 정도입니다.
하지만 벤츠는 국가에서 운영을 합니다. 국가 지분이 약 30% 넘고 유럽에서도 30% 지분을 가지고 있다 보니 기관투자자에서 가지고 있는 지분이 60% 가까이 되는 것이지요
내용이 이렇듯 테슬라가 벤츠를 인수를 하려면 돈만 있어서 되는 것이 아닌 정부의 기관투자자들의 지분을 가져와야 한다는 내용이지요
이게 결코 쉬운 이야기가 아니라는 겁니다.
더군다나 일런머스크의 앞으로의 포커스는 자동차 가격을 좀 더 낮추는 것이 현재 가장 큰 목표인데 고급 브랜드를 인수한다?
제 생각에는 더 어려운 결정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이렇듯 테슬라가 벤츠를 인수한다 라는 보도는 아직 정해진 바 없는 기자들의 추측성의 보도이었고요
인수의 내용보다는 앞으로의 테슬라 기술과 계발의 전망이 어떻게 변화되는지가 좀 더 흥미로운 이야기가 될 거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