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민생치안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계신 우리의 경찰공무원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실제 대한민국은 전세계 치안율에서 상위권에 속한다고 하지요? 저도 알아보았는데 2016년도에는 1위를 하였지만 2019년 기준으로는 34위를 유지하는 수준으로 떨어지긴 했더군요 하지만 이건 1위에서 34위인거지 위험한 수준은 아닙니다.
외국인들이 우리나라오면 항상 놀란다고 하지요? 밤에 술을 먹고 늦게 들어가도 거리도 밝은 편이고 안전하기까지 하다라고요
이처럼 외국에 비하면 치안이 상당히 우수한 편인건 사실인 거 같습니다.
요즘은 코로나로 더욱더 그러하지 않을까 생각도 해보구요
▶ 2021 경찰공무원 봉급표
아무튼 이런 경찰공무원분들은 급여가 어떻게 될까 궁금하지요?
공무원이면 다 박봉이라고 하지만 우리 경찰공무원은 기존 공무원 봉급에 위험수당까지 붙으면 조금은 더 나은 봉급을 받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2020년 기준 경찰공무원 봉급표입니다.
인사혁신처에 들어가 보시면 나와있으니 좀 더 참고 하셔도 좋을 거 같네요
경찰에 입문하게 되면 처음으로 되는 순경 1호봉 급여가 2020년 기준 1,642,800원이네요
2021년에는 0.9% 인상된다고 하니 큰 차이는 아니어도 조금은 더 오를 거 같습니다.
경찰은 경사까지는 1년마다 진급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온다고 하죠?
순경 경장 경사까지 만약 3년 만에 달면 1,914,700원으로 금세 올라갈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기본급만 이야기하면 아쉽기도 하고 실제로 적은 급여인 건 사실입니다.
▶2021 경찰공무원 수당
그러면 이번엔 경찰공무원 수당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경찰공무원에게 수당은 2가지가 있는 거로 확인됩니다.
일반수당과 시간 외 수당으로 나누어지는데요
일반수당은 또 6가지로 나누어지는 거로 확인됩니다.
상여수당, 가계 보전수당, 특수지 근무수당, 초과근무수당, 그리고 실비변상으로 항목이 있습니다.
그중 상여수당의 정근수당은 상여금과 별개로 연 2회 월봉급액의 최대 50%까지 2회 나온다고 하니 그중 가장 눈에 띄는 거 같습니다.
또한 실비변상이라고 하는 수당은 급식비, 보조비가 매달 급여에 포함이 되고 설날과 추석에 월봉급액의 60%가 별도로 나온다고 하네요
그럼 정근수당, 명절휴가비만 해도 월봉급액의 50% 정도가 연 4회 추가로 나오는 격이 되는군요
마지막으로 각 직급별로 시간 외 수당, 야간수당, 휴일수당이 별개로 지급이 됩니다.
이렇게 2021 경찰공무원 봉급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확실히 기본 공무원과는 수당 차원에서 많이 나지 않나 생각이 됩니다.
아무래도 현장에서 험한 꼴도 많이 보고 몸으로 고생을 많이 하시니 충분히 받으셔도 되는 금액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2021년도에 경찰공무원 준비하는 분들 많으실 텐데 자신이 합격 후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미리 한번 계산해 보시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댓글